📕 신입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보고서 잘 쓰는 법 / 신가영 지음
1장 방향이 잡힌, 잘 만든 보고서
가.한 번에 통과되는 보고서는 뭐가 다를까
1.보고 지시를 받으면 파악할 3가지 : ①최종 보고 대상 ②보고의 목적 ③마감 기한
2.보고 받는 사람의 지시 의도를 파악한다.
나.보고 의도 파악의 첫 번째, 보고받는 사람 파악하기
1.보고서 작성 프로세스 : 의도 파악 > 메시지&구성 잡기 > 자료 수집 > 시각화
2.보고받는 사람의 특징 파악 : ①프로젝트 내 역할? ②배경지식? ③직책? ④보고 스타일?
다.보고 의도 파악의 두 번째, 보고의 목적 파악하기
1.보고서의 목적 : 설득 or 공유
2.팩트 공유 + 대응방안 제시 등 실무자 의견
3.개선책 마련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 파악이 중요
라.보고 의도를 완벽하게 파악하는 방법, 중간보고
1.보고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2가지 방법 : ①업무 지시를 받자 마자 ②보고서 구상 후
2.어떤 목적인지, 누구를 대상으로 보고되는지, 마감기한을 확인한다.
3.중간 보고를 통해서 보고 받는 사람과 보고서의 방향성을 합의하고 점검한다.
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유는 보고받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보고하는 사람이 한 번에 알아듣기 어렵기 때문.
상대방의 머릿속 구상을 한 번에 딱 파악해서 보고서를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.
2장 헷갈리지 않는, 명확한 보고서
가.보고 의도에 맞춘 메시지 도출하는 방법
1.메인 메시지 : 보고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장, 사실, 의견을 1~2줄로 요약한 것
2.보고서에 적합한 좋은 메시지의 특징
① 전체 문서를 포괄
② 구체적이고 명확
③ 단순히 남의 의견을 넣어서는 안 됨
④ 감정적인 표현은 제거
⑤ 메인 메시지는 한 가지 내용만을 포함
나.수십 수백 장이 한 목소리를 내도록 스토리라인 짜는 법
다.내가 쓴 보고서가 까이는 이유
1. 두괄식으로 작성한다.
2. 아무리 중요한 내용이라도 메시지와 직접적으로 관계없는 내용은 뺀다.
3. 예상 질문을 보고서에 포함시킨다. ex.실적의 원인
3장 반박할 수 없는, 탄탄한 보고서
가.신뢰성과 논리성 높여줄 탄탄한 자료를 선별하는 요령
1.탄탄한 자료의 네 가지 특성 : 신뢰성, 충분성, 정확성, 적합성
① 중간에 빠져있는 데이터
② 단위가 정확한가?
③ 특별하게 튀는 데이터가 있는가?
④ 글자나 숫자가 깨져있는가?
나.똑똑하게 자료를 관리하는 요령 : 필요한 자료 누락 없이 리스트업하기
다.구글링 팁
- "검색어" : 특정 단어를 반드시 포함
- 검색어1 -검색어 2 : 특정 단어 제외
- 검색어1 or 검색어2 : 복수의 검색 결과를 한 번에 확인
- 검색어1 and 검색어2 : 복수의 검색어 모두 포함
- 검색어*검색어 : 중간 단어가 생각 안 나는 경우
- 투명이미지 검색 : 검색 도구에서 색상을 투명으로 선택
- 검색어 filetype: 파일형태 : 특정한 파일 형태의 검색 결과
* 참고 사이트
4장 한눈에 읽히는, 깔끔한 보고서
가.깔끔해 보이는 슬라이드의 기본 원칙! 레이아웃, 통일성, 가독성
나.텍스트보다 간결하게! 메시지 유형별 시각화 방법
1.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6가지 유형
① 프로세스 : 시간의 흐름
② 겐트차트 : 일정
③ 추세 : 시간에 따른 경향성
④ 원차트 : 비중, 비율
⑤ 막대그래프 : 수량, 크기 비교
다.그래프 작성 시 이것만은 꼭 지키자
- 꺾은선 그래프는 추세/추이를 가장 잘 보여줌.
- 그래프 상단에 여백 20~25% 주기
- 선이 여러 개인 경우 범례명은 선 끝 바로 옆에 위치,
- 레이블은 선 색과 동일한 색으로 쓰되 다른 레이블과 겹치지 않게 설정
- 선 개수 최대 4개, 4개 초과 시 기타로 분류
- 한 표 내에서 여러 종류의 표식 사용 지양
라.본격적으로 PPT 작업 시작하기
1.PPT 단축키
① 정렬 | ② 서식 복사 | ③ Shift 활용 | ④ Ctrl 활용 | ⑤ 그룹 |
Ctrl+L : 왼쪽정렬 Ctrl+R : 오른쪽정렬 Ctrl+E : 가운데정렬 |
Ctrl+Shift+C: 서식 복사 Ctrl+Shift+V: 서식 붙여넣기 |
Shift+방향키: 크기 변경 Shift+마우스 드래그 : 비율 고정&크기 변경 |
Ctrl+마우스 드래그 : 복사 | Ctrl + G : 그룹 지정 Ctrl + Shift + G : 그룹 해제 |
2.정렬, 맞춤 기능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둔다.
3.슬라이드 마스터에서 글꼴 사용자 지정을 해둔다.
마.워드·엑셀·이메일·메신저, 프로처럼 보이는 양식별 보고법
1. 워드or한글 작성법
① 눈금자를 활용해 항목별 들여쓰기 2칸
② 첫 번째와 두 번째 항목 제목에다 볼드 처리 후 폰트 2pt 크게 작성
③ 고딕폰트/ 11pt 이상 / 줄간격 1.2
④ 문장이 길어지는 경우 단어 끝 고려하여 Shift + Enter 줄바꿈
⑤ 본문은 1~2장 이내로 두괄식 작성, 나머지는 첨부 자료
2. PPT만큼 예쁘게 엑셀 작성하는 법
① 높이 35픽셀, 숫자 우측 정렬
② 테두리 넣지 않기
③ 최종 파일에 눈금선 없애고 제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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